서울시 재난지원금 취약계층 지원 신청방법

서울시 재난지원금 취약계층 지원

서울시 재난지원금 취약계층 지원은 1,351억 원 규모로, 미취업 청년에게는 '취업장려금', 저소득 취약계층엔 '생활지원금'을 지원합니다.


취업장려금의 예산은 868억 원이고 17만 1천명이 대상이며, 생활지원금은 483억 원, 약 46만 명이 대상자입니다.

목차

서울시 재난지원금 취약계층 지원

미취업 청년 취업장려금

서울시 재난지원금 중 취업장려금은 만 19세~34세 미취업 청년이 대상이며 최종 학력 졸업 후 2년 이내, 고용보험 미가입, 서울거주 조건을 충족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고용보험 가입자 중 주 26시간 이하 또는 3개월 이하 단기근로자는 신청가능하고, 청년구직활동지원금 20년, 21년 참여자와 현재 실업급여 참여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지원내용은 대상자에게 지역사랑상품권, 제로페이로 1인당 50만원이 지급됩니다.

지원대상

 만 19세~34세 미취업 청년

신청자격

 주민등록상 서울 거주, 최종학력 졸업 후 2년 이내, 고용보험 미가입

지원내용

 1인당 50만원 

저소득 취약계층 생활지원금

저소득 취약계층 생활지원금은 약 46만 명의 기초생활수급자(국가형‧서울형)와 차상위계층, 법정 한부모가족이 대상이며, 1인당 10만원이 지원됩니다.


지원내용은 가구 대표계좌에 1인당 10만원이 입금되는 방식이며, 자치구별로 대상자를 확정한 후 지급하기에 별도 신청절차가 없습니다.

지원대상

 기초생활수급자(국가형‧서울형), 차상위계층, 법정 한부모가족

지원내용

 1인당 10만원

서울시 재난지원금 취약계층 지원 신청방법 

서울시 재난지원금 취약계층 지원 중 저소득 취약계층은 대상자 확정 후 문자, 우편 등으로 안내하고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별도 신청없이 계좌로 지급됩니다.

미취업 청년 취업장려금은 자치구별로 진행되는데, 3월 내에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후 공고 및 신청, 지급을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입니다.


취업장려금에 관한 내용은 추후 공고가 올라오는데로 공유하겠습니다.

더 알아보기

4차 재난지원금 지원내용 및 신청방법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 이용방법 정리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 이용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