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인터넷전송방법 알아보기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고용센터에 출석하지 않고도 인터넷으로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인증서 로그인 후 진행하면 되는데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1차 실업인정 교육동영상을 수강 후 수강확인증만 첨부하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고용센터에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1차 실업인정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 실업급여 직업심리검사(S형) 실업인정 방법

Table of Contents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인터넷전송방법

실업급여 인터넷 전송은 실업인정 당일인 00:00 ~ 17:00 까지 전송가능합니다. 실업인정일이 아닌 경우에는 전송이 불가능하니 이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가급적 오전중에 신청하는게 좋으며, 미전송한 경우에는 실업인정이 불가능해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1.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한 후, 고용보험 페이지에서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클릭합니다.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2. 신청인 정보확인
    신청인, 실업인정, 신청서가 정확하게 입력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계좌가 맞으면 박스를 체크합니다. 실업크레딧제도는 실업급여 신청서 작성시 본인이 신청한 내역이 자도으로 표시됩니다.
    신청인정보 확인
  3. 실업사실 확인단계
    실업사실 확인 단계에서 예/아니요를 선택합니다. 단기아프바이트나 일용근로. 사업자 개시 등으로 소득이 발생한 경우 신고하지 않으면 불이익이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실업사실 확인단계
  4. 재취업활동 확인단계
    구직활동이 있는 경우 박스에 체크합니다.
    재취업활동 확인단계
  5. 동영상교육
    ‘구직확동 외 활동사항’을 체크하고 ‘집체교육바로가기[STEP 동영상교육 바로가기]’를 수강합니다. 과정에서 1차 실업인정일 교육을 선택합니다.
    동영상교육
  6. 수강확인서 작성
    고용보험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에서 ‘1차 실업인정 교육자료 수강확인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합니다.
    수강확인서 작성
  7. 통지방법 결정
    확인서 등 서류를 첨부하고 ‘다음출석일까지 수행해야할 활동’을 선택한 후 통지 방법을 체크합니다.
    통지방법 결정
  8. 민원처리현황
    마이페이지의 민원처리현황에서 실업인정 신청서 접수일, 처리상태, 처리기관 확인이 가능합니다. 접수번호를 클릭하여 실업인정 신청서 상세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민원처리현황

참고사항

민원처리현황에서 처리완료 상태가 표시되면 실업급여 담당자에게서 전화가 오며, 신청이 잘되었으면 취업희망카드를 등기 또는 우편으로 받을건지 물어봅니다.

가급적 오전중에 인터넷전송요청을 해야 하는 이유는 신청내역을 수정해야 할 경우 신청인에게 유선상으로 피드백을 해서 일처리를 빠르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이후 실업급여 담당자와 통화가 끝나면 다음날 오전~오후 사이에 8일치 구직급여 금액이 입금됩니다.

단, 다음 출석일까지 4주에 1회 구직활동을 해야하며 모든 회차는 인터넷 실업인정이 가능합니다. 

그럼 다음번엔 2차 실업인정에 필요한 구직활동 방법 및 종류에 대하여 안내드리겠습니다.

문의사항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유료)

정보 더 알아보기
270일간 받을 수 있는 실업급여 구직급여 조건 및 금액 총정리
근로장려금 자격요건, 신청방법 알아고보 늦지 않게 신청하세요
순부채 80% 감면, 소상공인 새출발기금 신청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