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대출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정리

디딤돌대출 자격조건 등을 알아볼텐데, 디딤돌은 정부지원 3대 서민 구입자금을 통합한 상품입니다.

연소득과 자산 조건을 충족한 무주택 세대주를 대상으로 하며, 최대 4억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을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 이젠 좀 더 자세히 알기 위한 상세조건 및 내용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자격조건

본 대출은 여러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대출대상에 해당할 수 있는데, 우선 주택매매계약을 체결한 성년 세대주이고 세대원 전원 포함하여 모두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더불어, 소득은 부부합산 연 6천만원 이하이고 자산은 23년 기준 5.06억원 이하, 신용도는 개인신용평점이 일정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주택도시기금대출이나 은행재원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지 않아야 하는데, 이는 성년의 세대원 전원에 해당합니다.

이 외에도 대상에 따라 적용되는 조건이 따로 있어서, 대출신청 전 상담을 통해 본인이 해당하는지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대출대상 기준자격조건
무주택세대주 및 세대원 모두 무주택자
연소득부부 합산 총소득 연 6천만원 이하
(다자녀·신혼가구 등 연 7천만원 이하)
자산부부 합산 순자산액 5.06억원(2023년 기준)

대상주택

디딤돌대출의 대상이 되는 주택은 주거 전용면적의 제한이 있는데, 수도권의 경우 85㎡이고 비수도권의 읍 또는 면의 경우 100㎡ 이하의 주택만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대출을 접수하는 날 현재의 담보주택 평가액이 5억원을 넘으면 안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한도

디딤돌대출의 한도는 가구 구성원에 따라 차등적용되며 최고 한도는 4억원까지 입니다.

일반 가구는 2.5억원 이내, 신혼과 2자녀 이상 가구의 경우 4억원 이내로 가능하고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의 경우에는 3억원 이내입니다.

다만, 총부채상환비율 DTI의 60% 이내와 담보인정비율 LTV의 70% 이내 중 작은 금액으로 산정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기간

이용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이고 상환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체증식상환 방식이며, 비거치나 1년 거치로 선택가능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금리

금리의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과 선택한 대출기간에 따라 차등적용되는데, 최저 연 2.15%입니다.

중복적용이 불가능한 금리우대와 중복가능한 추가우대금리가 있어서, 이자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 우대금리를 적용하더라도 최종금리가 연 1.5% 미만으로 낮아지지는 않습니다.

부부합산 연소득10년15년20년30년
~2천만원 이하연 2.15%연 2.25%연 2.35%연 2.40%
2천만원 초과~4천만원 이하연 2.50%연 2.60%연 2.70%연 2.75%
4천만원 초과~6천만원 이하연 2.75%연 2.85%연 2.95%연 3.00%

부담비용

대출금액에 따라 고객과 은행이 각각 50% 부담하는 인지세가 발생하며, 근저당권설정비와 감정비용도 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1.2% 한도 내에서 대출실행일부터 기간이 경과된 일수 별로 부과되는데, 3년 이내에 중도상환하는 경우입니다.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신청방법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은 인터넷 사이트와 은행 영업점 방문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한데, 은행은 신한 농협·우리·국민·하나·부산·대구은행입니다.

온라인 신청은 기금e든든 사이트나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에서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온라인 신청 시 사이트에 따라 이용가능한 은행이 다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기금e든든 사이트 바로가기

Time needed: 5 minutes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은 인터넷 사이트와 은행 영업점 방문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한데, 은행은 신한 농협·우리·국민·하나·부산·대구은행입니다. 온라인 신청은 기금e든든 사이트나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에서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온라인 신청 시 사이트에 따라 이용가능한 은행이 다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사이트 접속

    주택도시기금 기금e든든 사이트 접속 후 ‘주택 구입·전세·월세자금 대출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기금e든든 디딤돌대출

  2. 공동인증서 인증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 인증을 합니다. 대출 신청을 위해서는 반드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해야 진행가능합니다.

    기금e든든 로그인

  3. 주택구입자금 대출

    3가지 대출 종류 중 ‘주택구입자금 대출’을 클릭합니다.
    디딤돌대출 신청

  4. 정보제공 동의

    개인정보 동의 내용을 확인하고 ‘정보제공동의하기’를 클릭합니다.
    디딤돌대출 신청

  5. 대출 신청

    7가지 신청절차에 따라 진행하시면 됩니다.
    디딤돌대출 신청

필요서류

대출신청을 위해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서류와 심사 중 추가제출이 필요한 서류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준비서류는 본인확인, 대상자확인, 재직 및 사업영위 확인, 소득확인, 주택관련 등에 관한 문서입니다.

필요서류

문의사항

본 대출은 대출계약 철회를 할 수 있는데 대출실행 후 14일 이내에만 가능하고, 효력이 발생한 후에는 취소가 불가능하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대출대상 중 미혼의 단독세대주이고 만 30세 이상이라면, 제한적으로 대출이 실행되는데, 한도는 최대 1.5억 이내이며 대상주택은 주거전용면적 60㎡입니다.

또한 실거주의무제도가 있어서, 정당한 사유가 없는한 대출을 받고 대상주택에 1개월 내에 전입하고 그 후 1년 이상을 실제로 거주해야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주택도시보증공사 콜센터

 1566-9009

 기금e든든 홈페이지

 enhuf.molit.go.kr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hf.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