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소비지원금 신용카드 캐시백 신청방법

상생소비지원금

신용카드 캐시백은 5차 재난지원금 3종 패키지의 하나인 ‘상생소비지원금’으로, 소비를 ‘피해가 누적된 골목상권·서민경제 등’으로 유도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다만, 처음 발표되었을 때는 1조원 규모로 8월부터 3개월간 시행될 예정이었으나 방역 상황을 고려해 시기 및 시행기간 조정이 필요해졌습니다.

규모는 0.7조원으로 감축되었고 기간은 10월부터 2개월간으로 변경되었지만 신용카드 캐시백 지원내용을 참고하여 추후 혜택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신용카드 캐시백 지원대상

본 지원금은 내국인이 대상이며,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사용한 총 사용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지원방식은 21년 2분기(4~6월)에 사용한 월평균 카드 사용액보다 시행 기간 월 카드사용액이 3% 이상 증가하면 초과분의 10%가 환급됩니다.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이 100만원이라고 가정하고 시행 첫 달 163만원을 사용했다면 ‘기준인 3%를 제외’한 초과분 60만원의 10%인 ‘6만원’이 환급되는 겁니다.

시행기간은 정부안이었던 3개월에서 단축되어 총 2개월인데, 추후 상황에 따라 변동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지원대상

 보유한 신용카드·체크카드 총 사용액 기준 개인별 지원(외국인 제외)

지원방식

 21년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보다 시행 기간 월 카드 사용액이 3% 이상 증가 시 초과 사용액의 10% 캐시백

시행기간

 2개월

신용카드 캐시백 지원내용

신용카드 캐시백 최대 한도는 1인당 20만원이고, 월별 한도는 10만원입니다.

참고로 정해진 곳에서 결제한 금액만 카드 사용액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신용카드 캐시백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사용처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골목상권 및 소상공인 등으로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된만큼,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명품 전문매장, 유흥주점, 온라인 쇼핑몰 등에 사용한 금액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다만, 배달앱의 경우에는 현재 사용처에 포함할지를 검토 중이며, 최종 사용처는 추후 상생소비지원금 시행 시기가 결정될 때 발표한다고 합니다.

지원한도

 월 10만원씩, 1인당 최대 20만원

지원제외 사용처

 대형마트·백화점·명품 전문매장·온라인 쇼핑몰·유흥주점 등

신용카드 캐시백 신청방법

신용카드 캐시백 지급은 개인별로 지정한 전담카드사를 통해 카드 사용 실적 확인 후, 익월 중 이뤄질 계획입니다. 참고로, 카드 사용시 지급된 캐시백이 먼저 차감됩니다.

시행시기는 10월로 예정되었으며 상세 내용 및 신청절차는 논의를 통해 추후 결정한다고 합니다. 세부 사항 및 추가 정보 등 발표가 되는대로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바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지급 절차

 ‘전담 카드사 지정 > 보유 신용·체크 카드 월간 전체 사용 실적 확인 > 익월 캐시백 지급’

시행 시기

 10월 시행 예정

도움되는 정보 더 알아보기

휴대폰 요금할인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용점수 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