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서비스 신청방법 알아보기

우체국 증명서비스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은 시간내어 우체국에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해 발송인이 수취인에게 보낸 문서의 내용 및 시기를 공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참고로, 채권 및 채무의 이행 등과 관련한 개인간에 발송된 우편물 문서내용이 증거로 필요할 때 이용되는 서비스인데, 채무의 이행을 독촉할 때에도 활용됩니다.

Table of Contents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효력 및 이용안내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은 ‘발송된 문서의 내용’과 ‘발송된 사실’을 증명하는 데까지만 있습니다. 이 외에 법적 효력은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용요금이 발생하며 요금 종류는 ‘내용증명 수수료, 등문 내용증명 수수료’ 입니다.

등본은 최초 1매의 경우 1,300원이고 초과할 때마다 1매당 650원이 추가됩니다. 내용문서는 초과 시 1,300원씩 입니다.

참고로 등기우편물을 1회 10통 이상 발송하는 경우 3% 할인이 적용되는데, 범위는 우편요금, 등기수수료, 배달증명회송용 우편요금 입니다.

내용증명 수수료 – 등본 최초 1매 : 1,300원
 – 1매 초과당 : 650원
등문 내용증명
수수료
 – 내용문서 최초 1통 : 등본 1매 1,300원, 1매 초과당 650원
 – 내용문서 1통 초과당 : 1,300원
요금 할인 – 10통 이상을 1회에 발송하는 경우 우편요금과 등기수수료 합산금액에서 3% 할인
 – 할인범위 : 우편요금, 등기수수료, 배달증명 회송용 우편요금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신청방법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은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통해 작성 및 발송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더불어, 전자보관되어 있는 내용증명 문서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는데, 보관기간은 3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대로 가능한 내용문서는 150매, 1회 받는 분은 최대 4320명까지이고 홈페이지에서는 내용증명 샘플양식을 다운받고 직접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Time needed: 5 minutes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은 ‘인터넷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통해 작성 및 발송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더불어, 전자보관되어 있는 내용증명 문서를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도 있는데, 보관기간은 3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최대로 가능한 내용문서는 150매, 1회 받는 분은 최대 4320명까지이고 홈페이지에서는 내용증명 샘플양식을 다운받고 직접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1. 인터넷우체국

    로그인 후 우편의 증명서비스에서 ‘내용증명’을 클릭합니다.
    인터넷 우체국 내용증명

  2. 신청하기

    내용증명 신청, 열람 중 ‘신청’을 클릭합니다. 필수 프로그램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해야 진행가능합니다.
    우체국 내용증명 신청

  3. 내용 입력

    우편물 선택사항 및 보내는 분을 확인하고 받는 분은 추가한 후 ‘본문작성’을 클릭합니다.
    우체국 내용증명 신청

  4. 문서편집

    편집기를 이용해 내용증명 문서를 첨부하거나 직접 작성을 선택하여 ‘작성완료’를 하고, 이후 ‘내용증명 신청’을 클릭합니다.
    우체국 내용증명 신청

  5. 신청완료

    비용 결제까지 하면 신청이 완료되며, 이후 출력 및 발송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우체국

유의사항

내용증명을 신청하여 접수가 완료된 경우 취소하려면 1시간 이내에만 가능합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내용증명은 우편물로 발송되는데, 등기통상은 3일 이내에 배달되며 익일특급은 다음날 배달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우편고객센터1588-1300

더 알아보기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 알아보기
숨은 보험금 찾기 내보험찾아줌 서비스 이용방법 정리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방법(+국민연금 환급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