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15 신청방법

정부지원 서민대출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15는 기존 ‘햇살론17’이 변경 출시되는 상품으로 21년 7월 7일부터 시행되는데, 법정 최고금리가 인하되면서 햇살론17 금리에 반영한 조치이며 2% 내린 15.9%로 단일금리가 적용됩니다.

기존 금융기관 대출이 어려웠던 경우 저신용자 대출 축소 보호 방안인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15’의 지원내용 및 신청방법 등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겁니다.

Table of Contents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15

햇살론15 대출대상

본 대출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면서 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는 자가 대출대상에 해당됩니다.

또한, 프리랜서, 자영업자 등 직업과 상관없이 소득이 있다면 신청가능하며, 자금용도도 특정하지 않고 포괄적으로 지원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 중 선택할 수 있으며,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대출대상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연소득 4,500만원 이하, 신용평점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

대출기간

 3년 또는 5년

상환방법

 원리금균등분할상환

햇살론15 지원내용

햇살론15 금리는 햇살론 17의 연 17.9%보다 2% 감소된 15.9%로 단일금리가 적용되며, 선택한 대출기간에 성실상환하면 우대금리 적용이 가능합니다.

우대금리는 1년마다 금리가 인하되는 방식인데, 3년 선택 시 3.0%씩, 5년 선택 시 1.5% 씩입니다. 

추가적으로 서금원 금융교육 및 신용·부채관리컨설팅 이수 시 0.1%가 인하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2,000만원까지 입니다.

대출금리

 15.9% 단일금리

우대금리

 성실상환 시 1년마다 금리인하 (3년 선택 3.0%씩, 5년 선택 1.5%씩)

대출한도

 최대 2,000만원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15 신청방법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15 신청은 15개의 시중은행 및 인터넷전문은행의 창구, 모바일 앱을 통해 보증 및 대출실행까지 가능합니다.

은행은 ‘KB국민, 신한, 우리, IBK기업, 하나,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SC제일,한국씨티, 카카오뱅크’입니다.

 이 중 모바일 신청가능한 곳은 ‘신한, 우리, 전북, 광주, 카카오뱅크, 부산은행’ 입니다.

단, 서류 증빙이 어려운 급여현금수령자, 건강보험 미가입자 등의 경우 보증약정을 서금원 앱 또는 서금원 센터 상담을 통해 한 후 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안내할 신청방법은 카카오뱅크 앱을 통한 방법이며, 타 은행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 않으니 참조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햇살론15 한도조회

Time needed: 5 minutes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15 신청은 15개의 시중은행 및 인터넷전문은행의 창구, 모바일 앱을 통해 보증 및 대출실행까지 가능합니다. 은행은 ‘KB국민, 신한, 우리, IBK기업, 하나, 농협, 수협, 경남, 광주, 대구, 부산, 전북, 제주, SC제일,한국씨티, 카카오뱅크’입니다. 이 글에서 안내할 신청방법은 카카오뱅크 앱을 통한 방법이며, 타 은행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 않으니 참조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1. 상품/서비스

    카카오뱅크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한 후 하단의 네모 모양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햇살론 신청

  2. 대출 선택

    상품/서비스 화면을 아래로 내리거나 ‘대출’을 터치합니다.
    햇살론 신청

  3. 신용대출 선택

    대출 상품 중 ‘신용대출’을 터치합니다.
    햇살론 한도조회

  4. 상품 내용 확인

    상품 내용을 확인하고 ‘나의 한도 확인하기’를 터치합니다. 참고로 카카오뱅크는 햇살론이 별도로 있지 않고, 신용대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햇살론15 한도조회

  5. 대출 신청

    ‘다음’을 터치하면 한도 및 금리 조회를 시작으로 절차에 따라 진행됩니다. 참고로 카카오뱅크 신용대출은 확인된 소득/재직 정보로 상품이 자동 추천되는 방식입니다.
    햇살론 신청

맞춤대출서비스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대출가능 여부를 바로 확인하고 한도 및 금리를 비교할 수 있는 ‘맞춤대출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제도 및 일반신용대출 150여 개 상품을 추천해 주며, 이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대출상품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대출이 필요하지만 적합한 걸 찾기 어렵다면 본 서비스를 활용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