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정리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사회 보장 제도 ‘건강보험’의 보험료를 얼마나 납부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연말정산을 하거나 계좌개설, 대출을 받을 때 필요하며 종합소득세, 카드발급 등에도 쓰여서 종종 제출해야 하는 일이 생깁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받는 방법이며, 참조하셔서 필요할 때 이용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Table of Contents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는 인터넷과 모바일, 콜센터에서 발급가능한데, 모바일의 경우 앱에서 전자문서로 받은 후 팩스 전송을 하는 방식입니다.

인터넷 발급은 정부24와 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가능하고 프린터가 있다면 바로 출력까지 할 수 있으며, 서류 출력이 필요치 않다면 팩스 전송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로그인을 한 후 발급을 할 수 있고 비용은 무료이며, 서류의 유효기간을 발급일로부터 3개월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Time needed: 5 minutes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는 인터넷과 모바일, 콜센터에서 발급가능한데, 모바일의 경우 앱에서 전자문서로 받은 후 팩스 전송을 하는 방식입니다. 인터넷 발급은 정부24와 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가능하고 프린터가 있다면 바로 출력까지 할 수 있으며, 서류 출력이 필요치 않다면 팩스 전송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로그인을 한 후 발급을 할 수 있고 비용은 무료이며, 서류의 유효기간을 발급일로부터 3개월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민원여기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후 메뉴의 ‘민원여기요’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 갑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2. 개인민원

    ‘민원여기요’ 서비스 중 ‘개인민원’을 클릭합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3. 보험료 납부확인서

    업무 목록의 ‘증명서 발급 및 확인’에서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클릭합니다.
    보험료 납부확인서

  4. 인증서 로그인

    공동·금융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처음 이용이라면 인증서 등록 후 진행가능 합니다.
    건강보험 인증서 로그인

  5. 조회 및 출력

    조회한 연도의 납부확인서가 자동 조사되며, 필요 연도가 따로 있다면 입력 후 조회하면 됩니다. 조회결과에서 ‘출력’을 클릭하면 PDF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조회 및 출력

유의사항

본 증명서는 민원실에 방문해서 발급받은 경우와 인터넷을 통해 발급 받은 경우 모두 효력이 동일합니다.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 증명서의 진위확인이 가능한데, ‘민원여기요>개인민원>증명서 발급·확인>증명서 진위확인’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1577-1000

더 알아보기
온라인으로 손쉽게,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방법(+국민연금 환급금)
숨은 보험금 찾기 내보험찾아줌 서비스 이용방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