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서민금융 신용카드

햇살론카드는 일반적인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저신용자에게 신용카드를 발급하여 할부, 포인트 등을 이용하고 합리적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출시되었습니다.

할인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총 7개의 카드사와 협약이 되어 있으며, 한도는 월 최대 200만원까지 입니다.

Table of Contents

햇살론카드 신청대상

본 상품은 신용평점 하위 10% 이하(KCB 기준 655점 이하, NICE 기준 724점 이하)에 해당하고 연 가처분소득은 600만원 이상이면서, 햇살론카드 필수교육까지 이수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필수교육은 보증신청 이후 진행가능한데, 신용평점과 연 가처분소득 조건을 충족해도 교육을 이수하지 않으면 보증약정 체결을 할 수 없기에 반드시 완료해야 합니다.

신청자격(모두 충족) – 신용평점 하위 10% 이하
– 연 가처분소득 600만원 이상
– 필수교육 이수

햇살론 필수교육

햇살론 필수교육은 서민금융진흥원의 금융교육포털에서 이수할 수 있으며, 수강한 후 이수여부는 자동으로 체크됩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을 하고 ‘온라인교육’ 메뉴의 ‘대출이용자 교육’에서 ‘햇살론카드 필수교육’을 수강하면 됩니다.

햇살론카드 상품내용

보증한도는 월 최대 200만원이며, 이용한도는 부여된 보증한도에서 20만원 차감 후 적용됩니다. 참고로 개인별 신용도에 따라서 이용한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보증기간은 최대 5년이고, 협약카드사는 롯데, 현대, 국민, 삼성, 신한, 우리, 하나 이렇게 7곳입니다.

보증한도 월 최대 200만원
보증기간 최대 5년

카드사 안내

7개 카드사에 따라 연회비, 우대혜택, 신청방법에 차이가 있는데, 비교 후 유리한 조건의 카드사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되며 카드는 최대 1개만 가능합니다.

카드사별 연회비와 신청방법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고, 우대혜택 및 이벤트 등 세부사항은 해당 카드사에 문의하시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협약카드사 발급신청 안내

카드사

연회비

신청방법

롯데

2천원

온라인(PC), 유선(1577-8700), 대면

현대

1만원

온라인(PC, 모바일), 유선(1577-0100)

국민

1만원

온라인(PC, 모바일)

삼성

5천원

온라인(PC, 모바일)

신한

5천원

온라인(PC, 모바일)

우리

1만원

온라인(PC, 모바일)

하나

1만원

온라인(PC, 모바일)

햇살론카드 신청방법

햇살론카드 신청은 카드사에 바로 할 수는 없고, 먼저 신청절차에 따라 보증신청 후 필수교육을 이수한 다음 보증약정 체결을 해야 합니다.

약정 체결이 완료된 후에야 7개 카드사 중 선택하여 신청가능하며 카드사별로 온라인, 유선, 대면 중 가능한 방법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먼저 진행해야 할 보증신청은 스마트폰으로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필요한 경우 아래 방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서민금융진흥원 앱
    앱을 실행한 다음, ‘대출·보증상품’의 ‘햇살론 카드’를 터치합니다.
  2. 유의사항 안내
    신청 전 유의사항 안내 내용을 확인하고 체크 후 ‘확인’을 터치합니다.
  3. 상품 내용 확인
    지원대상, 안내 사항 등을 확인하고 ‘신청하기’를 터치합니다.
  4. 신청절차
    전체 신청절차를 확인하고 ‘보증신청’을 터치합니다.
  5. 보증신청
    약관동의를 시작으로 보증신청, 필수교육 이수, 보증약정 체결, 카드사 신청을 하면 됩니다.

이용제한

본 상품은 유흥업종이나 사행업종, 골프장 등에서 사용이 불가하며, 이는 재난지원금과 기준이 동일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뿐만 아니라,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 카드대출, 분할납부, 결제대금 연기에 이용제한이 있고 국내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더 알아보기
정부지원 안전망 대출2 대상 및 신청방법
8등급 대출 상품 알아보기
서민금융진흥원 맞춤대출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