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

가족관계증명서

정부 지원 등 정책을 신청할 때 자격을 증빙하는 서류나 취업할 때 회사에 제출하는 서류로 가족관계증명서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종종 사용되기 때문에 발급 방법을 알아 놓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을 안내하고자 하니 참고하여 추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Table of Contents

5분이면 되는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은 각종 증명서 발급 시 이용하는 정부24 홈페이지가 아닌,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 가능합니다.

생소한 곳일 수 있지만 발급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순서를 참고하면 손쉽게 발급 가능합니다.

단, 발급 시 공동·금융인증서가 필요하며 프린터가 있다면 바로 출력까지 할 수 있습니다. 없어도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은 다음 제출처에 이메일이나 팩스 등으로 전송하면 됩니다.

  1. 홈페이지 접속
    PC로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한 다음, 가족관계증명서를 클릭합니다.
  2. 이용약관 확인
    내용을 확인하고 동의함에 체크합니다.
  3. 정보 입력 및 본인인증
    필수 입력사항을 입력하고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 중 선택하여 본인인증을 합니다.
  4. 발급 정보 선택
    발급 대상자 및 증명서 종류 등을 필요에 맞게 선택합니다.
  5. 신청하기
    4~6번 내용을 알맞게 선택한 후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참고로 5번 수령방법에서 ‘직접 인쇄’를 선택해야 프린터 출력 또는 PDF 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을 해보았는데, 정부24 모바일 앱을 통해서 발급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발급 신청 시 수령방법에서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해야 하며, 신청이 완료되면 ‘정부24 앱 로그인>왼쪽 상단 ≡>전자문서지갑>내증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온라인으로 손쉽게, 건강보험 납부확인서·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 및 기준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