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지원금액(+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문화누리카드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국내여행, 체육활동, 문화예술 등을 지원하는 카드를 말합니다.

공익사업으로서 복권기금을 지원받아 운영되며, 지원금을 지급하여 문화생활을 장려하는 복지제도입니다.

2023년 지원금은 1인당 연간 11만원인데,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및 대상자 상세조건, 발급방법 등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신청하세요.

Table of Contents

2023년 문화누리카드 대상자

2023년 문화누리카드 대상자는 1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면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입니다.

참고로 기초생활수급자는 생계, 주거, 교육, 의료급여 수급자와 조건부, 보장시설 수급자를 말합니다.

차상위 계층은 장애수당 및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본인부담경감대상자, 교육급여 수급자 등이 해당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차상위계층

 차상위자활근로자, 장애수당 수급자, 장애아동수당 수급자,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급자(차상위초과자 제외), 본인부담경감대상자, 저소득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자(구 우선돌봄차상위), 교육급여 수급자(학생) 외 나머지 가구원

발급 및 이용기간

문화누리카드는 2023.2.1일(수)부터 2023.11.30일(목) 이내에 온라인과 전국 주민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발급된 카드는 발급일부터 2023.12.31일까지 사용가능한데, 잔액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기한이 지나버리면 지원금은 국고로 환수되기에 모두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2023년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은 1인당 연간 11만원입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가맹점으로 등록된 문화, 여행, 체육계통에 사용할 수 있으며 현금 출금은 안되고 카드결제로만 사용가능합니다.

참고로, 지원금 외에 본인 돈을 농협은행 영업점이나 인터넷, 모바일, ATM 등을 통해 가상계좌에 입금하는 방식으로 충전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충전금은 잔액 포함 11만원까지 보유할 수 있고 연간 누적 이용금액은 200만원까지, 충전금을 환불하고 싶을 때는 농협은행 영업점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2020년 문화누리카드

온, 오프라인 가맹점

본 카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현재 가맹점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검색은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가맹점, 연관검색어, 구분, 분류검색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온, 오프라인 가맹점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신청은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문화누리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주민센터에서는 방문신청 후 자격검증을 거치면 현장에서 카드를 수령할 수 있고, 문화누리 사이트의 경우 인터넷 신청 후 수령은 우편수령과 농협은행 영업점 방문 중 선택해야 합니다.

선택한 수령방법에 따라 소요시간이 다르며, 신청자의 상황에 맞는 걸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신청 홈페이지
  1. 카드 발급 신청
    문화누리 홈페이지 ‘카드발급/잔액확인’에서 ‘카드발급(신규·재발급·재충전)’을 클릭합니다.
    문화누리카드
  2. 정보 수집 및 약관 동의
    개인정보 수집과 이용약관 동의 체크를 합니다.
    카드 발급 신청
  3. 본인인증
    원하는 본인인증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본인 인증
  4. 카드 발급 자격 검증
    신청인 정보를 입력하고 ‘카드 발급 자격 검증’ 클릭, 신청서 작성을 하면 됩니다.
    카드 발급 자격 검증

충전 방법

재충전은 ARS를 통해 할 수가 있는데, 문화누리 고객센터로 전화 후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됩니다.

단, 본인명의의 휴대전화를 소지하고 만 14세 이상, 소유한 카드의 유효기간이 23년도 이후여야 가능합니다.

알뜰폰 사용자와 복지시설 거주자는 충전이 안될 수 있으니, 문의 후 진행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잔액조회

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자신의 카드에 잔액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 궁금해질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ARS와 홈페이지 등을 통해 잔액조회를 하면 됩니다.

참고로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며, 이외에는 인증 없이 가능하여 상황에 맞게 활용하면 됩니다.

문화누리 홈페이지 홈페이지>카드발급/잔액확인>카드사용 및 잔액확인
고객지원센터 ARS – 카드사용 내역: 1544-3412>상담원연결(4번)
– 잔액조회: 1544-3412>상담원연결(4번) 또는 잔액조회서비스(2번)
농협 고객행복센터 – 카드사용 내역: 1644-4000>기프트카드(7번)>문화누리카드(5번)>상담원연결(0번)
– 잔액조회: 1644-4000>기프트카드(7번)>문화누리카드(5번)>잔액조회(1번)

문의사항

 문화누리 홈페이지

 www.mnuri.kr

 문화누리카드 고객센터

 1544-3412

도움되는 정보 더 알아보기

자동차환급금
무직자 비상금대출
복지멤버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