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정리

2022년 차상위계층 조건 및 혜택

차상위계층이란, 저소득층 중에서 기초생활수급자 대상은 아니지만 잠재적 빈곤층을 가리킵니다. 

대표적으로 정상적인 생활은 가능하지만, 만성질환이나 희귀난치성 질환 등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해당됩니다.

지원조건에 해당되면 여러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차상위계층의 조건과 혜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차상위계층 조건

차상위계층은 소득 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지만 근로능력과 약간의 재산이나 부양할만한 가구원이 있기 때문에 기초생활보장 대상자에서 제외되는 사람이 대상입니다.

기준은 가구원수에 따라 상이한데, 2022년 차상위계층 5인 가구의 중위소득 50% 는 3,012,258원 입니다. 다른 가구의 기준은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1인가구

 972,406원

 2인가구

 1,630,043원

 3인가구

 2,097,351원

 4인가구

 2,560,540원

 5인가구

 3,012,258원

차상위계층 신청방법

신청은 본인이 읍,면,동 주민센터에 내방하거나 수급권자의 친족, 기타관계자, 사회복지 담당공무원이 대리신청하는 방법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제출서류해야 하는 서류는 사회보장급여제공 신청서와 금융정보제공동의서인데, 경우에 따라 재산증명서류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복지로에서는 대상자가 받을 수 있는 복지혜택을 검색하는 모의계산 서비스가 있으니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복지서비스>서비스목록
    복지로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 복지서비스에서 ‘서비스목록’을 선택합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2. 서비스 검색
    생애주기, 가구상황 등 해당되는 사항에 체크 및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합니다.
    차상위계층 조건
  3. 검색결과 안내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중앙부처, 지자체, 민간 중 해당되는 복지서비스가 안내됩니다.
    복지서비스 안내
  4. 상세 혜택 안내
    검색된 복지서비스 중 ‘자세히보기’를 클릭하면 지원대상, 선정기준, 신청방법 등 세부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지서비스 신청

차상위계층 혜택

차상위계층 혜택은 56가지나 되고 각각 지원대상 및 선정기준이 다릅니다.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본인에게 필요한 걸 확인하고 신청하면 되는데, 여기서는 주요혜택 6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자활근로사업

자활근로사업은 차상위계층이 무기력하고 빈곤한 삶에서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근로기회를 제공하여 자활능력을 배양해주는 제도입니다.

혜택은 3가지 유형으로 일자리를 지원하며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시장진입형(기술자격자)

 1일 8시간, 주 5일, 급여 56,110원(60,110원)

 사회서비스형(기술자격자)

 1일 8시간, 주 5일, 급여 49,120원(53,120원)

 근로유지형

 1일 5시간, 주 5일, 급여 28,810원

 신청방법

 읍,면,동 주민센터

청소년 한부모고교생 교육비 지원

만 24세 이하의 청소년 한부모 중 정규 고등학교과정의 교육을 받고 있거나 받으려는 경우 교육과정을 이수할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선정기준은 기준 중위소득의 52% 초과~60% 이하에 해당하는 경우이고 신청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하시면 됩니다.ㅣ

 지원혜택

 고등학교 교육비(학비)를 입학금, 수업료, 교과서금액인 실비로 지원

 신청방법

 읍,면,동 주민센터

이동통신요금 감면

이동통신요금 감면은 사회취약계층의 통신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지원입니다.

정부24나 복지로에서 온라인신청이 가능하며, 통신사업자를 방문 또는 전화하셔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혜택

 기본감면 11,000원 및 통화료 35% 감면(월최대 21,500원 감면)

 신청방법

 통신사업자 방문, 전화 또는 정부24 나 복지로 온라인신청

평생교육바우처

본 혜택은 만 25세 이상의 차상위계층에게 바우처를 지원하여 평생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단, 국가장학금 받는 대학생의 경우 중복수혜가 불가능하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지원혜택

 1인당 연간 35만원 이내에서 평생교육바우처 지원

 신청방법

 평생교육바우처 지원시스템 온라인신청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운영지원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운영지원은 초4~중3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경우 지원합니다.

 지원혜택

 주5~6일, 일일 5시간 정과정 프로그램인 청소년체험활동, 기초학습 지원활동, 부모교육 및 캠프 등 특별활동, 귀가지도 등 정규과정 프로그램 참여

 신청방법

 관할 청소년수련관이나 청소년문화의집 등에 방문 또는 전화로 신청

문의사항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복지로 홈페이지

 www.bokjiro.go.k

필요한 복지서비스 찾아주는 서비스

내가 필요하거나 받을 수 있는 복지혜택이 있는지 일일이 찾아다닐 필요없이 안내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정부24에서 운영하는 ‘보조금24’와 복지로에서 운영하는 ‘복지멤버십’이 해당됩니다.

한번의 가입으로 숨어 있는 내 보조금을 찾아주거나 맞춤복지혜택의 정보를 제공해줘서 받을 수 있었지만 놓치고 있던 서비스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정부 및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복지 관련 서비스가 다양하여 일일이 찾기 어려운만큼, 두 제도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보조금24
복지멤버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