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재난지원금 지원내용 및 신청방법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많은 분들이 기다리던 '4차 재난지원금' 추경안이 14.9조원으로 3월 25일 결정됐습니다. 이로써 지원금의 총 규모는 20조 7천억원에 달하게 되었습니다.

지원대상 및 대상조건 범위가 넓어졌고 소상공인 외에 특고 및 프리랜서, 택시기사, 전세버스기사, 노점상, 취약계층 등에도 지원됩니다.


기존 지원금보다 다양해진 4차 재난지원금 상세내용 확인하셔서 지원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목차

4차 재난지원금

4차 재난지원금 피해계층 긴급지원금

이번 재난지원금에는 소상공인 및 고용취약계층 등을 지원하는 '긴급 피해지원'과 취업지원서비스, 일자리 창출 등이 포함된 '긴급 고용대책'이 있습니다.

긴급 피해지원 중 버팀목자금 플러스는 소상공인 및 농어가, 실내체육시설 등 피해업종을 지원하며,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특고‧프리랜서, 법인택시기사, 노점상, 전세버스 기사, 장애인 등이 대상입니다.

긴급 고용대책은 청년, 중장년, 여성, 저소득 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일자리 창출, 취업지원, 돌봄 등을 지원합니다.

버팀목자금 플러스

버팀목자금 플러스는 상시 근로자수 5인 이상 사업체 포함, 매출한도는 10억원으로 높여 기존 버팀목 자금보다 지원조건이 완화되었습니다.


더불어, 지원 유형을 7종으로 세분화하였고, 여행업 및 공연업의 경우 지원금액이 최대 300만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업종 유형에 따라 100만원~500만원까지 차등지원되고 3개월간 전기요금 감면혜택이 있으며, 농어가에는 바우처 및 인력 등의 지원이 이뤄집니다.


> 소상공인 4차 재난지원금 링크

지원규모

 7.3조원

지원대상

 소상공인(농어가, 실내체육시설 등 포함)

지원금액

 – 집합금지업종(연장) 500만원
 – 집합금지업종(완화) 400만원
 – 집합제한업종 300만원
 – 경영위기 일반업종(매출 60% 이상 감소) 300만원
 – 경영위기 일반업종(40~60% 감소) 250만원
 – 경영위기 일반업종(매출 20% 감소) 200만원
 – 일반업종 100만원

긴급고용안정지원금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특고 및 프리랜서와 법인택시기사, 방문돌봄 종사자가 지원대상입니다.


여기에, 추경을 통해 전세버스 기사도 대상으로 포함되었으며, 지원금액은 50만원~100만원입니다.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상세내용 링크

지원규모

 0.6조원

지원대상

 특고 및 프리랜서, 법인택시기사, 방문돌봄 종사자, 전세버스 기사

지원금액

 – 특고 및 프리랜서 50~100만원
 – 법인택시기사 70만원
 – 방문돌봄 종사자 50만원
 – 전세버스 기사 70만원

취약계층 생계지원금

취약계층 생계지원금은 한계근로빈곤층을 대상으로 한 '한시생계지원금', 지자체가 관리중인 노점상에 '소득안정지원자금', 경제적 위기에 빠진 대학생에 '특별 근로장학금' 지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한시생계지원금과 소득안정지원자금은 50만원, 특별 근로장학금은 5개월간 250만원이 지급됩니다.

추가로, 필수노동자에게는 마스크, 장애인에는 온라인 수업보조 특별돌봄 및 격리장애인 긴급돌봄 등이 지원됩니다.


취약계층 생계지원금 상세내용 링크

지원규모

 0.6조원

지원대상

 한계근로빈곤층, 지자체 관리 노점상, 생계위기가구 대학생, 필수노동자, 장애인

지원내용

 한시생계지원금 50만원
 소득안정지원자금 50만원
 특별 근로장학금 5개월 250만원
 필수노동자 마스크 80매
 장애인 특별돌봄 및 긴급돌봄

긴급 고용대책

이번 4차 재난지원금 긴급고용대책은 악화된 고용상황 대응을 위해 고용유지, 일자리 창출, 취업지원 서비스, 돌봄 및 생활안정으로 구성되었으며, 규모는 2조 5천억원 입니다.

지원내용은 고용유지지원금 연장 및 지원비율 90% 특례적용과 5대분야 맞춤형 일자리가 27.5만개 제공되고 취업지원 인원이 확대되며, 돌봄지원 및 근로자 생활안정지원을 위해 1천억원 이상 투입되는 겁니다.


> 긴급 고용대책 상세내용 링크

지원규모

 2조 8천억원

지원구성

 고용유지, 일자리 창출, 취업지원 서비스, 돌봄 및 생활안정

기정예산 활용 피해지원 패키지

피해지원 패키지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금융지원, 소상공인과 화훼농가, 영화 및 공연업계 등 위기업종의 매출회복과 경쟁력 회복을 위한 지원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더불어, 폐업 소상공인에게는 폐업점포 재도전장려금과 희망리턴패키지 등의 지원, 저소득층과 돌봄가구를 위한 지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규모는 4조 5천억원이며, 재원은 21년 기정예산 사업을 활용하여 마련되었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이번 재난지원금은 지원대상 및 규모가 기존보다 확대되어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소상공인 및 고용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은 3월말부터 개시됩니다.


버팀목자금 플러스는 신속지급대상자 270만명을 3.26일 확정 후 3.29일부터 신청 및 지급을 시작하며, 2차 신속지급대상자는 4월 중순부터 지급을 합니다.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은 기수급자 70만명에 대해 3.26일부터 사업공고, 신청접수 등을 진행하고 3.30일부터 지원금 지급을 하며, 신규 10만명은 4월 내에 신청접수 및 심사 후 5월말부터 지급을 할 계획입니다.

지원금 종류

지급 일정

버팀목자금 플러스
(신속지급대상자)

 – 3.26 대상자 확정
 – 3.29 안내문자발송, 신청 및 지급 개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기수급자)

 – 3.26 사업공고
 – 3.26~3.27 안내문자 발송
 – 3.26~4.2 신청 접수
 – 3.30~4.5 지급 

더 알아보기

2021년 무급휴직 고용유지지원금 조건 및 신청방법

청년주거급여 분리지급 지원대상 및 온라인 신청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가입조건 및 신청방법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