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정리

아파트 실거래가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 주택을 매매하기전 꼭 알아봐야할 것이 있는데, 바로 그 지역의 실거래가를 확인하는 겁니다.

주택 실거래가는 다양한 루트를 통해 확인 가능하지만 가장 믿을만한 곳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입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을 참고하여 매매 등을 하고자 하는 곳의 가격을 먼저 확인해보세요.

Table of Contents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기존에 국토해양부라고 하는 곳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이었지만 2013년 해양업무를 해양수산부로 이관했습니다.

이후 국토해양부에서 국토교통부로 이름이 변경되었고, 지금의 국토교통부가 주택 실거래가 조회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국토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토지, 건설 수자원, 물류, 항공, 철도 정책등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이 곳을 통해 전국의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Time needed: 5 minutes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기존에 국토해양부라고 하는 곳에서 제공하는 시스템이었지만 2013년 해양업무를 해양수산부로 이관했습니다. 이후 국토해양부에서 국토교통부로 이름이 변경되었고, 지금의 국토교통부가 주택 실거래가 조회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국토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토지, 건설 수자원, 물류, 항공, 철도 정책등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이 곳에서 전국의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가 가능합니다.

  1. 사이트 접속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접속하면 상단 메뉴 중 아파트를 선택합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2. 주소 검색

    왼쪽 검색창에서 기준년도, 시도 등을 입력하고 ‘검색’을 클릭합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3. 검색 결과

    검색이 완료되면 입력한 주소에 해당되는 부동산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 원하는 곳을 선택합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4. 상세 정보 확인

    선택한 부동산의 월별 매매, 전월세 거래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실거래가는 전국의 주택들이 조회되니 관심있는 지역은 시간날때마다 실거래가를 조회해보고 가격변화 추이를 체크해 보는게 좋겠습니다.

공시지가 조회 방법

앞서 실거래가 조회를 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공시지가 조회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공시지가란, 공식적으로 정해진 순수 ‘땅값’을 말하며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는 ‘표준공시지가’와 지자체장이 정하는 ‘개별공시지가’로 구분됩니다.

구분공시주체공시일효력·활용
표준공시지가국토교통부장관매년 2월말 이내토지시장 가격정보 제공
일반 토지거래 지표
감정평가업자의 개별적 토지 감정 기준
개별공시지가지자체장매년 5월말 이내국세 및 지방세 부과기준(토지관련)
각종 부담금 부과기준(개발부담금 등)

표준공시지가는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에서 조회할 수 있고 개별공시지가는 해당 지역의 시군구청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가능합니다.

표준공시지가를 조회하는 경우 ‘조회 사이트>표준지>주소입력>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조회 사이트>개별지’로 접속하면 시군구청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가 제공되니 필요한 경우 활용해보세요.

공시지가 조회

자주 묻는 질문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는 어디서 할 수 있나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이나 KB부동산 등을 이용해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통해 무엇을 확인할 수 있나요?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를 하면 원하는 아파트의 매매 및 전월세 거래금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거래가 조회는 아파트만 가능한가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하면 아파트 뿐만 아니라, 오피스텔이나 단독가구, 다세대주택 등의 실거래가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