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계산방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를 하면 수급자격 및 급여 수준, 미래가치 예상연금액 등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은 나이가 들거나 불의의 사고 등으로 소득활동을 할 수 없게 된 경우 본인 또는 그 유족에게 지급하여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공적 연금 제도입니다.

보험료는 가입자의 기준소득월액에 9%의 보험료율을 곱하여 산정되는데, 이 보험료율은 사업장가입자의 경우 4.5%씩 회사와 본인이 매월 부담합니다.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하고 노후 준비를 위한 계획을 세워보세요.

Table of Contents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는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인증서 인증을 통해 할 수 있으며, 본인이 직접 입력한 정보로 보다 상세하게 조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외에 장애, 유족 예상연금액 또는 가입, 납부내역 등도 조회 가능하기에, 필요에 맞게 이용하면 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바로가기

  1. 내 연금 알아보기
    메인화면에서 ‘자주찾는 민원서비스’를 선택하고 ‘내 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2. 예상연금액 조회
    내 연금 알아보기 목록 중 ‘예상연금액 조회’를 선택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3. 서비스 선택
    두 가지 선택지를 정하는 창이 뜨는데,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를 선택합니다.
    국민연금 노령연금
  4. 인증서 로그인
    예상연금액 조회를 위해서 공동인증서와 카카오페이 중 선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국민연금 노령연금
  5. 국민연금 예상액
    중앙노후준비지원센터 웹사이트 메인화면에서 주요서비스의 ‘국민연금 예상액’을 선택합니다.
    국민연금 노령연금
  6. 연금조회
    현재가치 및 미래가치 예상노령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상세연금조회를 선택하면 직접 입력하는 정보를 토대로 산정된 예상연금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예상노령연금 조회

예상연금 모의계산 및 간단계산

앞서 해본 ‘예상연금액 조회’는 인증서가 필요했는데, 인증없이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대로, 소득과 가입 기간을 입력하고 이를 바탕으로 예상연금 모의계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가입기간에 따른 예상연금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예상노령연금 조회

유의사항

예상 연금액은 추후 변동되는 소득이나 물가 등이 반영된게 아니기에, 실제로 받게 되는 연금액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국민연금 홈페이지www.nps.or.kr
국민연금 콜센터(유료)1355

더 알아보기
자녀장려금 자격요건 및 신청방법은?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인터넷전송방법 알아보기
숨은 보험금 찾기 내보험찾아줌 서비스 이용방법 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