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납부확인서·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재직 및 소득 관련 서류로, 보통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할 때 필요로 합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보면 납부확인서는 건강보험료를 납부한 사실을 확인하는 서류이며, 자격득실 확인서는 건강보험 자격 취득 및 상실 내역을 확인합니다.
두 서류 모두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데, 건강보험 납부확인서·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을 참고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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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
사업자 및 직장인 대출을 받아야 할 때 금융기관에서는 건강보험 관련 서류인 자격득실 확인서와 납부확인서 제출 등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번거롭게 방문하거나 고객센터에 문의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손쉽게 발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발급이 완료되면 프린트발급이나 팩스전송 중 선택하여 받을 수 있어, 상황에 맞게 활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PDF 저장도 할 수 있는데, 프린트발급을 선택하면 됩니다. 발급방법 참조하여 필요할 때 받아보세요.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로그인
링크 또는 검색을 통해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 인증서 로그인
인증 방식 중 선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 맞춤 메뉴
메인화면에서 방문자별 맞춤 메뉴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선택합니다. - 내역 조회
입력된 주민등록번호가 맞는지 확인하고, 조회조건을 설정한 후 ‘조회’를 클릭합니다. - 내역 발급
가입자구분, 사업장명칭, 취득일 및 상실일 등 확인하고 발급을 원하는 내역에 체크한 후, 발급방법을 선택하여 받으면 됩니다. - PDF 저장
연결된 프린트기가 없는 경우 5번에서 프린트발급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PDF로 저장됩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생년월일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면 파일 오픈이 가능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납부확인서는 마찬가지로 로그인 후 3번 맞춤 메뉴에서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선택하면 조회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후 발급용도, 발행신청년월 등 선택한 후 조회를 클릭하여 출력 또는 팩스전송으로 발급받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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