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쉽게,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는 보통 새로운 회사로 이직하거나 재취업을 할 때 필요하며, 비자발급이나 대출신청 등 다양한 곳에서도 사용됩니다.

그렇기에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 놓으면 나중에라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받을 수 있는 경력증명서·재직증명서 발급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경력증명서

본 서류는 말 그대로, 직장에서 해당 근로자의 경력을 증명하는 문서이며 직책과 업무내용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다만, 서식이 정해져 있지 않아서 회사, 기관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재직증명서

소속된 회사와 맡고 있는 직책이 무엇인지 증명하는 서류로, 경력증명서처럼 정해진 서식이 없이 회사 및 기관 등에 따라 다릅니다.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별도 비용없이 인터넷으로 경력증명서와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출력 및 PDF 파일 저장이 가능합니다.

서류 명칭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인데, 경력·재직증명서와 효력이 같기에 사용하는데 문제없습니다. 참고로 3개월 이내 발급한 증명서는 홈페이지에서 진위확인이 가능합니다.

발급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인증서를 통한 인증이 필요하고 프린터발급, 팩스전송, 전자증명서로 받아 볼 수 있는데, 여기선 프린터발급으로 진행했습니다.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1. 가입증명서 발급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 후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의 개인서비스에서 ‘가입증명서발급’을 클릭합니다.
  2. 개인 로그인
    원하는 인증 방식을 선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3. 이용 동의
    개인정보 및 고유식별정보 수집 등에 관한 안내 사항을 확인하고 동의함에 체크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4. 가입내역
    국민연금가입 전체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와 특정사업장 중 발급을 원하는 사항에 체크하고 프린터발급을 클릭합니다.
  5. 발급용도
    발급용도를 맞게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6. 증명서 확인
    증명서 내용이 선택한 사항과 맞는지 확인한 후 상단의 프린터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7. 발급완료
    대상에서 필요에 맞게 연결된 프린터나 PDF로 저장을 선택하여 발급받으면 됩니다.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 발급방법

위 방법 외에 경력 및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교육 공무원의 경우 ‘NEIS’ 웹사이트에서 인터넷을 통한 발급이 가능합니다.

중앙부처 및 지자체에서 근무하고 있거나 과거 했던 분들은 정부24 웹사이트에서 ‘재직(퇴직·경력)증명’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정보 더 알아보기
스마트폰만 있으면 간편하게 본인확인,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모바일) 알아보기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 및 기준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