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바우처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

평생교육바우처

평생교육바우처란 정부에서 제공하는 평생교육 이용권으로서, 저소득층인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에게 1인당 연간 35만원을 지원합니다.

본인이 원하면 학습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인데요, 자격증, 외국어, 교양, 학점이수 등 원하는 과정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평생교육바우처 대상자 지원혜택과 신청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평생교육바우처 신청대상

평생교육바우처는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중위소득 65% 이하인 가구의 구성원 중에서 만 19세 이상 성인이 대상인데, 1인 가구는 중위소득 120% 이하면 됩니다.

자격조건은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기초생계급여수급자, 기초의료급여수급자, 기초주거급여수급자, 기초교육급여수급자이며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로 확인합니다.

이 외에 차상위계층과 기타 기준 중위소득 이하의 가구원 조건은 사진을 통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평생교육바우처 신청이 불가한 경우가 있는데, 한국장학재단 국가장학금을 바우처 사용기간 내에 받았을 때이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구분자격증명서
기초생활
수급자
기초생계급여수급자
기초의료급여수급자
기초주거급여수급자
기초교육급여수급자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차상위계층①차상위장애인연금 대상자
②차상위장애수당 대샂아
③차상위자활근로자 확인서 발급 대상자
④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
⑤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 대상자
⑥한부모가족지원법 지원 대상자
①장애인연금수급자 확인서
②장애수당수급자 확인서
③자활근로자 확인서
④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 증명서
⑤차상위계층 확인서
⑥한부모가족 증명서
기타기준 중위소득
65% 이하인 가구원
건강보험자격확인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평생교육바우처 지원내용

평생교육바우처는 1인당 연간 35만원의 평생교육 수강료를 지원해주며 한도 내에서 자격증, 학점은행제, 외국어, 문화예술교육, 교양 등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합니다.

지원금 한도 내에서는 여러개 수강이 가능하며, 지원금을 초과할 경우에는 그 차액을 본인이 부담하면 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신청방법

평생교육바우처는 기간 내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하면 되는데, 신청기간은 별도로 공지됩니다.

신청서를 제출하면 자격조건을 충족했는지 확인을 거치고, 이후 이용자로 선정되면 평생바우처 카드를 신청합니다. 

카드 수령 후에는 바우처 사용기관을 통해서 원하는 강좌를 수강하면 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제출서류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신분증(대리인이 방문시 위임장 지참), 평생교육이용권 신청서 (신규발급, 재발급, 재충전), 증빙서류(가구원정보, 소득증명자료), 학업계획서(선택사항), 개인정보 동의서입니다.

사용방법

지원금 35만원은 현금지급이 아닌, NH농협체크카드에 충전이 됩니다. 카드 발급은 필수이며, 농협 계좌가 없으신 분은 영업점 또는 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 계좌를 개설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현금인출은 불가능하며 사용기간내에 미사용시 금액은 자동적으로 소멸됩니다.

사용기관

바우처 사용가능한 기관은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 시스템이나,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을 통해서 확인가능합니다.

참고로 평생교육 바우처 카드로 결제한 강좌는 80% 이상 수강하지 않으면 다음번 수강 시 이용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 지역 제한없이 자유롭게 수강이 가능합니다.

주의사항

본 바우처 카드는 가족, 친지, 지인 양도 금지이며 본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의

 국가평생교육진흥원

 1600-3005

 평생교육바우처

 www.lllcard.kr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www.lifelongedu.go.kr

 

복지정보 더 알아보기

바우처 외에도 지자체나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복지 서비스가 다양하게 있는데, 직접 찾아보는건 쉽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나와 가족이 받을 수 있는 복지 혜택을 모르고 놓치는 경우도 생기는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제도가 시행 중 입니다.

정부24의 ‘보조금24’와 복지로의 ‘복지멤버십’이 바로 그 제도인데, 한번만 가입하면 내가 받을 가능성이 있는 복지 혜택을 추천해줍니다.

일일이 찾아 다닐 필요없이 바로 알려주어서 보다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시간도 절약가능하기에 활용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보조금24
복지멤버십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