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손쉽게, 건강보험 납부확인서·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

건강보험 납부확인서·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납부확인서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재직 및 소득 관련 서류로, 보통 전세자금대출을 신청할 때 필요로 합니다.

좀 더 세부적으로 보면 납부확인서는 건강보험료를 납부한 사실을 확인하는 서류이며, 자격득실 확인서는 건강보험 자격 취득 및 상실 내역을 확인합니다.

두 서류 모두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온라인 발급이 가능한데, 건강보험 납부확인서·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을 참고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온라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

사업자 및 직장인 대출을 받아야 할 때 금융기관에서는 건강보험 관련 서류인 자격득실 확인서와 납부확인서 제출 등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번거롭게 방문하거나 고객센터에 문의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손쉽게 발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발급이 완료되면 프린트발급이나 팩스전송 중 선택하여 받을 수 있어, 상황에 맞게 활용하면 됩니다.

참고로 PDF 저장도 할 수 있는데, 프린트발급을 선택하면 됩니다. 발급방법 참조하여 필요할 때 받아보세요.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로그인
    링크 또는 검색을 통해 홈페이지 접속 후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2. 인증서 로그인
    인증 방식 중 선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3. 맞춤 메뉴
    메인화면에서 방문자별 맞춤 메뉴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선택합니다.
  4. 내역 조회
    입력된 주민등록번호가 맞는지 확인하고, 조회조건을 설정한 후 ‘조회’를 클릭합니다.
  5. 내역 발급
    가입자구분, 사업장명칭, 취득일 및 상실일 등 확인하고 발급을 원하는 내역에 체크한 후, 발급방법을 선택하여 받으면 됩니다.
  6. PDF 저장
    연결된 프린트기가 없는 경우 5번에서 프린트발급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PDF로 저장됩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생년월일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면 파일 오픈이 가능니다.

건강보험 납부확인서 발급

납부확인서는 마찬가지로 로그인 후 3번 맞춤 메뉴에서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선택하면 조회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이후 발급용도, 발행신청년월 등 선택한 후 조회를 클릭하여 출력 또는 팩스전송으로 발급받으면 됩니다.

더 알아보기
인터넷으로 쉽게, 경력증명서·재직증명서 발급방법
평생교육바우처 자격조건 및 신청방법 총정리
숨은 복지서비스 찾아주는 복지멤버십 가입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