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 코로나 백신 무료 접종 계획

전국민 코로나 백신 무료 접종

정부에서는 구매계약 체결이 완료된 총 5,600만명분의 백신으로, 2월부터 전국민 코로나 백신 무료 접종을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접종은 순차적으로 시작되는데, 접종 순서는 코로나 특성과 방역 목표 등에 따라 결정되었으며 진행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한다고 합니다.


접종목표는 21년 내에 접종률이 70% 이상이 되어, 집단면역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목차


전국민 코로나 백신 무료 접종 순서

전국민 코로나 백신 무료 접종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정해진 접종순서에 따라 차례대로 진행됩니다.


2월 코로나19 치료병원 종사자를 시작으로 7월 이후 전국민의 70%가 접종을 받는다는 계획입니다.


소아, 청소년, 임신부의 경우 접종제외대상이며, 접종순서는 백신 공급 시기 및 물량, 국내 유행상황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접종시기 

 접종대상 

 2월~

 코로나19 치료병원 종사자

 3월~

 종합병원 등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역학조사관 등 1차대응요원

 5월~

 노인 재가, 복지시설 이용자 및 종사자/장애인, 노숙인 등 이용시설 이용자 및 종사자/65세 이상/의료기관 및 약국 보건의료인

 7월~

 성인 만성질환자/소방, 경찰 등 필수인력/교육 및 보육시설 종사자


찾아가는 접종 서비스

노인 요양병원, 증중장애인 거주시설에는 위탁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방문접종을 진행합니다.


2월에는 노인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정신 요양 및 재활시설 입원자, 종사자가 접종대상이고 5월에는 중증자애인 거주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입니다.


전국민 코로나 백신 무료 접종 방법

코로나 백신 접종은 상반기와 하반기로 구분되는데, 상반기는 접종순서에 따라 해당 접종센터, 위탁의료기관 내원, 병원별 자체 접종이 진행됩니다.


하반기는 전국민 접종을 목표로, 전국 접종센터 및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 받을 수 있습니다.


접종 시 맞을 백신을 선택할 수는 없으며, 백신별 공급시기, 접종순서 등에 따라 정해질 예정입니다.


개인별 예방접종시기는 '누리집'에서 연령, 직업, 기저질환 등의 정보입력으로 확인할 수 있고 예약도 가능합니다.


> 누리집 이동



예방접종 이상 발생시 피해보상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인과성이 인정되는 피해가 발생하면 국가보상이 이뤄집니다.


신청은 예방접종을 하고 이상발생 5년 이내에 하면 되고, 보상여부는 신청일부터 120일 이내에 심사를 거쳐 결정됩니다.



더 알아보기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대상 및 신청방법

실업급여 직업심리검사(S형) 실업인정 방법 정리

국가바우처 국민행복카드 조건 및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