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모바일) 알아보기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 서비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예전에는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야만 발급받을 수 있었던 증명서 등의 서류를, 이제는 온라인으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민등록등본도 그 중 하나인데, 가족관계를 증명하거나 부동산 등기이전, 대출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기 때문에 발급방법을 알아 놓으면 좋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및 모바일 발급 방법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주민센터 방문이나 무인발급기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Table of Contents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은 정부24 웹사이트를 이용하면 되며 프린터가 있는 경우 바로 출력할 수 있는데, 없어도 PDF 파일로 다운받으면 됩니다.

복잡한 절차 없이 인증서 인증을 하고, 발급형태 및 수령방법 등을 본인에 맞게 선택하면 바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인터넷 발급은 무료로 이용가능합니다.

인터넷 사용이 익숙치 않거나 정부24를 처음 이용하는 경우라도, 아래 방법에 따라 순서대로 진행하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 겁니다.

  1. 정부24 ‘자주 찾는 서비스’
    PC로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메인화면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을 클릭합니다.
  2. 민원 발급
    발급받을 민원의 안내사항을 확인하고 발급을 클릭합니다.
  3. 회원 로그인
    팝업 화면에서 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고, 인증방식을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4. 민원 신청
    주소가 맞는지 확인한 다음, 발급형태 및 수령방법을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온라인발급(본인출력)’으로 해야 PDF 파일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5. 서비스 신청내역
    신청이 완료되면 내역에서 접수번호, 처리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력을 위해 ‘문서출력’을 클릭합니다.
  6. 인쇄 및 PDF 저장
    인쇄를 클릭한 다음, 연결된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PDF로 저장을 하면 됩니다.

모바일 발급 방법

인터넷 뿐만 아니라, 모바일로도 증명서 발급을 손쉽게 할 수 있게 되었는데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카카오톡, 네이버, 정부24 앱 등에서 가능합니다.

PC를 이용할 때보다 신청가능한 증명서 종류는 한정되어 있지만,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발급받은 서류를 기관에 바로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톡의 경우 ‘…>지갑>전자증명서’에서 주민등록등본 및 초본, 예방접종증명서, 초중고 졸업증명서 등 7개 증명서 신청이 가능하니 활용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생활정보 더 알아보기
내 계좌 한눈에 숨은 주식 찾기 서비스 조회방법 정리
간편하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
LH 국민임대아파트 조건 및 신청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