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환급금 조회 방법 알아보기

국세환급금 조회

납세자가 내야할 세금보다 납부한 금액이 더 많을 경우 그 초과한 금액을 돌려주는데, 이걸 국세환급금이라고 합니다.

근로·자녀 장려금을 수령하지 않은 경우도 포함되는데, 여러 이유로 찾아가지 않아서 쌓인 미수령환급금이 1,400억 원 정도나 됩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이렇게 숨어 있는 국세환급금 조회를 해볼 수 있는데요, 본인도 몰랐던 환급금이 있을지 모르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모바일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

국세환급금 조회는 PC로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앱 ‘국세청 손택스’ 접속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회할 때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해야 하며, 사업자의 경우 상호와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미수령 환급금 중 최근 5년간의 자료가 조회되는데, 전산처리에 따라 이미 지급된 내역이 나올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환급금은 지급요구일부터 5년이 지나면 국고로 귀속되기 때문에, 일정 기간마다 한번씩 확인해 보는게 좋습니다.

환급금 조회

  1. 국세청 손택스
    손택스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 후, ‘조회발급’을 터치합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2. 국세환급
    조회발급 메뉴 제일 하단에 있는 ‘국세환급’을 터치합니다.
    국세환급
  3. 국세환급금 찾기
    국세환급의 서비스 종류 중 ‘국세환급금 찾기’를 터치합니다.
    국세환급금 찾기
  4. 조회하기
    주민(사업자)등록번호와 성명(상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터치합니다.
    조회하기
  5. 조회 결과
    대상자가 환급받을 수 있는 ‘미수령환급금’이 있다면 해당 화면에서 내역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회 결과

환급금 상세조회

홈택스에서는 이미 지급받았거나 미수령한 환급금을 같이 조회할 수 있는 환급금 상세조회가 있으며, 로그인 후 이용가능 합니다. 

앞서 안내한 국세환급금 조회와 마찬가지로 5년 이내의 내역만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미수령 결과가 나오면 우체국에서 수령할 수 있는데, ‘국세환급금통지서’를 지참해야 하며 이 서류는 관할세무서에서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금 상세조회

문의사항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국세상담센터

 126

돈 되는 정보 더 알아보기

보조금24
자동차환급금
국민건강보험 환급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