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이상 탔다면.. 자동차 환급금 조회하고 찾아가세요

지역개발채권 환급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이번 기회에 돌려 받을 수 있는 미수령 환급금을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기업과 주민이 지자체와 공사·용역 등의 계약을 체결하거나 인허가를 받는 경우, 자동차 등록을 하는 경우 등이 발생하면 의무적으로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해야 합니다.

일반 주민의 경우 자동차가 해당될텐데, 이렇게 매입하게 된 채권은 5년 또는 7년의 기간이 지나면서 만기가 되어 환급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2000cc 미만 차량을 구매하면 지역에 따라 차량가액의 일정 비율과 이자를 돌려 주는데, ‘대전 4%, 강원 8%, 서울 12%’입니다.

Table of Contents

자동차 환급금 조회방법(농협)

돌려 받지 못한 자동차 환급금의 환급신청을 하지 않고 그냥 놔두면 소멸되기 때문에 늦지 않게 조회하고 찾아가야 합니다.

자동차 환급금은 지역에 따라 맞는 금고은행의 누리집 및 모바일 어플을 통해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으며, 절차는 ‘로그인>미환급 채권 조회>환급금 선택>정보 확인 후 신청’으로 진행됩니다.

자동차를 구입한지 5년 이상 지났다면 최대 240만원에 이자까지 돌려 받을 수 있는 자동차 환급금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농협은행 어플을 이용한 방법이니 참고하세요.

자동차 환급금 조회

  1. 농협은행 어플
    어플 실행 후 로그인하고 ‘≡’를 터치합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2. 계좌관리
    메뉴에서 계좌관리를 터치합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3. 지역개발채권
    계좌관리 메뉴에서 지역개발채권을 선택합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4. 환급금 조회
    ‘미상환채권조회/상환’을 터치하여 환급금을 조회하고, 있다면 환급신청하면 됩니다.
    미수령환급금 조회

참고로 2022년 3월 이후에 구입한 채권의 경우 이렇게 따로 신청할 필요없이 만기가 되면 자동 환급이 됩니다.

차량을 이전에 구입했다면 환급금 소멸시효에 유의하여 온라인을 통해 조회하고 환급신청하여 돌려 받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신한, 하나)

행안부에서 확인한 ‘주인이 찾아가지 않은 지역개발채권’이 2,300억원 정도 된다고 하는데, 그만큼 모르고 있는 분들이 많은거 같습니다.

자동차 환급금은 소멸시효가 지나면 돌려 받을 수 없는데, 예전에는 직접 은행에 가야만 해서 찾아가기가 번거로웠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간편하게 온라인으로 조회하고 환급신청까지 할 수 있어서 방법만 안다면 쉽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환급금 조회

자동차 환급금 조회

환급금이 없다면..

차량을 구입하게 되면 차량 가격 외에도, 취득세와 같은 부대비용이 추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초기 비용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어 소비자들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금융사에서는 이러한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일정 할인율을 적용하여, 채권을 즉시 매도하는 ‘공채할인’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채권이 없다고 나타나면 이러한 경우일 수 있는데, 정확한 정보 확인을 위해서라도 해당 은행 또는 관련 기관에 문의하여 지원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도움되는 정보 알아보기

보조금24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국세환급금

자주 묻는 질문

차를 산지 5년이 넘었는데 자동차 환급금을 받을 수 있나요?

지역별 은행 홈페이지 및 앱을 통해 환급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에 살고 있는데 자동차 환급금이 있는지는 어느 은행에서 확인가능한가요?

서울의 경우 신한은행 모바일 앱 로그인 후 ‘공과금>공공기관 채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을 통해 자동차 환급금 조회를 할 수 있는 지역은 어디인가요?

경기도, 강원도,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울산, 전남, 창원, 제주 지역이 농협은행 홈페이지 및 앱에서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