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신청자격 및 예상연금액 조회방법

주택연금

주택연금이란 주택을 소유한 만 55세 이상의 분들에게 노후생활 자금을 지급하는 국가보증 금융상품입니다.

연금을 그냥 주는건 아니고, 소유한 주택을 담보로 하면 평생 또는 일정기간 동안 매월 연금이 지급되는 겁니다.

더불어 담보로 한 주택에서 평생 살 수 있고 국가에서 보증하는 상품이라 연금 지급중단 위험이 없습니다.

Table of Contents

주택연금 신청자격

주택연금 신청자격은 크게 복잡하지 않습니다. 연령은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이고, 내국인이며 소유한 주택의 공시가격이 9억원 이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택은 일반 주택과 주거목적 오피스텔, 노인복지주택, 상가와 주택이 같이 있는 복합용도주택을 말합니다.

다주택자인 경우에도 가능한데, 주택합산 공시가격이 9억원이하면 됩니다. 더불어 부부 중 1명이 주택연금 가입주택에 실제로 거주해야 합니다.

 가입연

 주택소유자 또는 배우자가 만 55세 이상

 주택보유수

 부부기준 공시가격이 9억원 이하

 대상주택

 일반주택 및 주거목적 오피스텔, 노인복지주택, 복합용도주택(주택이 1/2 이상)

 거주요건

 부부 중 1명 이상 실제 거주지로 이용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방법

지급받을 주택연금 수령액의 예상금액을 조회해 볼 수 있는데요, 부부의 생년월일과 지급방식 등을 선택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결과는 조회 당일을 기준으로 한 예상금액이며, 실제로 적용되는 건 다를 수 있기에 조회결과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1. (주택연금)예상연금조회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주택연금)예상연금조회’를 클릭합니다.
    (주택연금)예상연금조회
  2. 정보 입력
    주택소유자와 배우자의 생년월일, 주택가격을 입력하고, 주택구분을 선택합니다.
    정보 입력
  3. 조회하기
    지급방식, 지급유형을 선택하고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조회하기
  4. 조회결과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최대인출한도, 월지급금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결과

연금 지급방식

주택연금에는 종신, 확정기간, 대출상환, 우대 이렇게 4가지의 지급방식이 있습니다. 

종신방식은 매월 일정금액을 평생토록 받는 것이며, 확정기간은 월지급금을 일정 기간동안만 받는 겁니다.

대출상환은 주택담보대출 상환용으로, 대출한도의 50% 초과~90% 이내에서 일시에 쓰고 남은 금액은 평생 월지급금으로 받는 방식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대방식은 보유주택이 1.5억원 미만이고 부부 중 1명이 기초연금 수급자라면 지급가능한데, 종신방식보다 최대 20%까지 월지급금이 우대됩니다. 

주택연금 가입방법

주택연금에 가입하려면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나 한국주택금융공사 지사 등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지사는 담보주택 소재지 관할로 가야 하며, 심사 진행 후 보증약정과 담보설정이 이뤄집니다. 이후 보증서가 발급되면 대출실행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가입방법

문의사항

 한국주택금융공사

 www.hf.go.kr

 한국주택금융공사 콜센터

 1688-8114

더 알아보기
LH 국민임대아파트 조건 및 신청방법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계산방법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내 연금조회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