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인증서 종류

온라인으로 증명서를 발급받거나 로그인, 대출 등을 하기 위해 인증서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인증서에는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 민간인증서가 있습니다.

여기서 공동인증서는 은행, 전자세금계산용 등 용도에 제한이 있는 ‘용도제한 인증서’와 하나의 인증서로 은행, 보험, 세금계산서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범용 인증서’로도 나뉩니다.

인증서 종류가 다양한만큼 필요에 맞게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는데 오늘 소개할 건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입니다.

Table of Contents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는 개인사업자 및 기업의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는 용도제한이 있습니다.

발급을 위해서는 먼저 기업 인터넷 뱅킹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주거래 은행에 방문하여 진행하면 되며, 완료되면 사업자용 OTP를 발급받게 됩니다.

참고로 신분증과 사업자등록증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되며, OTP발급을 위한 비용이 별도로 발생합니다.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발급은 기업 인터넷 뱅킹 가입이 된 은행 홈페이지 내 인증센터를 이용하면 됩니다.

유효기간은 1년이고 수수료로 4,400원이 발생하며, 은행 인터넷뱅킹에는 사용할 수 없고 오직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으로만 사용가능합니다.

사업자를 새로 내거나 인증서 재발급이 필요하다면 참조하여 손쉽게 발급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신한은행을 이용한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입니다.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Time needed: 5 minutes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은 기업 인터넷 뱅킹 가입이 된 은행 홈페이지 내 인증센터를 이용하면 됩니다. 유효기간은 1년이고 수수료로 4,400원이 발생하며, 은행 인터넷뱅킹에는 사용할 수 없고 오직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으로만 사용가능합니다. 사업자를 새로 내거나 인증서 재발급이 필요하다면 참조하여 손쉽게 발급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신한은행을 이용한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입니다.

  1. 은행 홈페이지 접속

    이용은행 홈페이지 내 ‘기업’의 ‘인증선터’를 클릭합니다.은행 홈페이지 접속

  2. 프로그램 설치

    첫 이용인 경우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며, ‘필수’ 중 미설치된 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합니다.보안프로그램 설치

  3. 인증센터

    기업뱅킹 웹 페이지에서 ‘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인증센터

  4. 인증서 발급

    인증서 신규 발급 또는 재발급을 위해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합니다.인증센터

  5. 인증서 종류 선택

    발급 가능한 인증서 중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를 선택하고, 약관 동의 후 하단의 ‘확인’을 클릭합니다.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

  6. 인증서 발급 완료

    절차대로 사용자확인, 발급정보확인을 완료하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참고로 인증서는 스마트폰 저장이 안되며 PC나 USB 등에만 가능합니다.인증서 발급

자주 묻는 질문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는 어디서 발급받나요?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고 있는 은행 홈페이지 기업으로 로그인한 후 발급가능합니다. 기업뱅킹 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먼저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처럼 무료인가요?

공동인증서와 다르게,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는 4,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발급 시 결제가 필요하며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는 언제 필요한가요?

이름 그대로 개인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때 필요한 인증서입니다.

    도움되는 정보 더 알아보기

    복지멤버십 신청
    휴대폰 요금할인
    자동차환급금